반응형
[ 영업활동 프로세스 ]
단계 |
1 |
2 |
3 |
4 |
5 |
잠재고객발굴 |
고객 니즈 파악 |
제안 |
협상 및 수주 |
고객관리 | |
설명 |
잠재적인 영업기회를 찾아낸다. |
고객의 상황과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만족시켜 줄 수 있다는 신뢰감을 형성한다. |
고객의 니즈에 적합한 솔루션을 찾아 제안한다. |
상호 협의를 통해 관계 유지와 이익창출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한다. |
지속적인 관계 유지를 통해 추가 기회를 발굴한다. |
수용형 |
- TM / DM - 지인(협력사, 기존고객) 소개 고객발굴을 위한 관계형성 - 정보수집(기사검색 등) 등을 통한 잠재고객 List up |
- 고객사에 대한 스펙, 업무환경 등 정보수집 - 전문적이고 컨설팅적인 접근으로 고객의 니즈 파악 - 자사 호감도 형성을 위한 관계 구축을 통해 담당자 및 기업의 이미지 제고, 신뢰 형성 |
- 차별화된 최적의 제안서 제출 |
- 서비스 범위 협의 - 가격 협의 - 최종 계약서 작성, 검토 및 날인 - 고객 니즈 변화 파악 및 조정 - 협상 전략 수립 |
- 주기적인 방문 및 모임 활동 - 사용상 불편사항과 개선사항, 장애요인 파악 및 대처 - 추가영업기회 발굴 |
반응형
'E-Campus > 현장에서 통하는 영업의 정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05.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 (0) | 2016.08.23 |
---|---|
04. 고객만족을 높이는 상담 원칙 (0) | 2016.08.21 |
03. 고객만남 준비 (0) | 2016.08.21 |
02. 목표고객 선정 (0) | 2016.08.12 |
과정소개 및 목차 (0) | 2016.08.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