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to-Text

[ERP] 1. ERP 개관 - 2. 전사적 자원관리

by Pronician 2023. 2. 23.
반응형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또는 전사적 자원관리(全社的 資源管理)라 불리는 ERP는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개념으로 ERP 시스템은 이를 위하여 판매 주문에서 제품 생산, 출하까지의 일련의 공급사슬과 회계관리, 인적자원관리를 포함한 기업의 전체 업무를 통합ㆍ관리하는 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 ERP :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개념

* ERP 시스템 : 판매 주문에서 제품 생산, 출하까지의 공급사슬과 회계관리, 인적자원관리를 포함한 기업의 전체 업무를 통합ㆍ관리하는
                        정보시스템

 

  오늘날 기업내부의 통합정보시스템인 ERP는 기업경영에서 다음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ERP는 정보기술 주도(IT-driven)의 기업 업무프로세스 재설계를 통해 기업생존과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경영혁신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ERP는 인터넷 및 최신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핵심적인 비즈니스 업무를 간편하고 광역으로 수행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유연하고 통합화된 비즈니스 방식인 e-business를 수행하기 위한 백본(backbone)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셋째, ERP는 기업 경영의 내외부에서 온라인, 실시간의 정보공유를 통해 의사결정 속도를 높이고 잠재적인 경영상 위험 요소들을 제거함으로써 경쟁력을 극대화한 실시간 기업경영(real-time enterprise)을 위한 근간 정보시스템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 기업생존과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경영혁신의 도구
  • e-business 수행을 위한 백본
  • 실시간 기업경영을 위한 근간 정보시스템

(1) ERP 시스템

일반적으로 ERP 시스템은 조직 내부에서 자체개발하는 인 하우스(in-house) 시스템과는 달리, SAP, 오라클 등의 전문 정보기술업체에 의해 만들어진 소프트웨어 패키지 제품을 수정ㆍ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구축된 기업 내부의 정보시스템(Information Systems)을 의미한다.

 

  ERP 시스템은 모든 기능들이 새롭게 개발되는 것이 아니라 ERP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선정ㆍ구매하여 업무 재설계 및 ERP 소포트웨어 기능들의 맞춤화(customizing) 작업과 추가 프로그램 개발(bolt-on)과 같은 구축과정을 통하여 한 기업의 정보시스템으로 구축된다. [그림 1-1]에서와 같이 ERP 소프트웨어를 근간으로 한 기업정보시스템의 구축은 자체 개발할 때 필요한 시스템 설계 개발과정이 없어 단기간 내에 기업 정보시스템(enterprise system)을 구축ㆍ운영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림 1-1] ERP 시스템의 구축

반응형

(2) ERP 소프트웨어

ERP 소프트웨어(software)는 ERP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본형태의 소프트웨어 제품을 의미한다. ERP 소프트웨어는 한 가지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워드프로세서, 엑셀, 파워포인트 등으로 구성된 오피스와 같이 기업의 여러 업무, 영업관리, 자재관리, 생산관리, 회계관리, 인사관리 등에서 필요한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들을 제공하는 패키지(package)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ERP 소프트웨어는 "ERP 소프트웨어 패키지" 또는 "ERP 패키지"란 용어로 불리기도 한다.

* ERP 소프트웨어 : ERP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본형태의 소프트웨어 제품

 

  ERP 소프트웨어는 전문 정보기술업체들에 의해 소프트웨어 제품으로 만들어서 판매된다. [그림 1-2]는 2012년도의 전 세계 ERP 소프트웨어 시장 점유율로 SAP와 Oracle이 25%와 17%로 높은 점유율들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표 1-1>은 2011년도의 국내 ERP 소프트 웨어 시장 점유율로 SAP가 50% 이상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 1-2] 시장점유율
<표 1-1> 국내시장점유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