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to-Text

[ERP] 1. ERP 개관 - 1. 경영혁신과 ERP

by Pronician 2023. 2. 23.
반응형

 

지난 반세기 동안 기업들은 기업생존과 경쟁우위 확보를 위하여 다양한 경영혁신운동을 전개하여 왔다. 무결점운동(Zero Defects, ZD), 종합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 다운사이징(downsizing), 식스시그마(Six Sigma), 아웃소싱(outsourcing), 벤치마킹(benchmarking),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ung) 등은 이러한 경영혁신운동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ㆍ적용되어 온 다양한 혁신기법들로 이중 업무재구축 또는 업무 재설계로 불리는 BPR은 모든 산업에서 적용 가능한 보편적인 특성과 기법 적용의 용이성으로 21세기 초 가장 인기 있는 혁신기법으로 다양한 기업들에서 적용되어 왔다.

 

  1990년대 초부터 시작된 BPR은 MIT의 컴퓨터학과 교수인 마이클 해머(Micheal Hammer)와 경영컨설턴트인 제임스 챔피(James Champy)에 의하여 주도된 경영혁신 기법으로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기업의 경쟁적 역량에 대한 극적인(dramatic) 성과를 이루기 위해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들을 근본적(fundamental)으로 다시 생각하고 급진적(radical)으로 재설계하는 것으로 BPR은 기업의 중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들, 즉 핵심(core) 업무 프로세스들을 선택하고 그것들에 대한 재설계(re-engineering)를 통하여 기업을 혁신해 나가는 경영혁신 기법이다.

* BPR : 기업의 핵심업무 프로세스들에 대한 재설계(re-engineering)를 통하여 기업을 혁신해 나가는 경영혁신 기법

반응형

  BPR은 오늘날까지 많은 기업들에서 경영혁신을 위한 하나의 접근법으로 적용되어 왔으며, 포드자동차, 코닥, IBM Credit 등이 BPR 적용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들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다수의 기업들은 BPR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프로젝트가 실패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부 주장에 의하면 BPR 프로젝트 실행기업의 70% 정도가 실패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실패에 대한 다양한 실패요인들이 제시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구현방법론의 모호성과 정보기술의 지원 부족 등이 핵심적인 실패요인들로 제기되고 있다. 

 

  다수의 기업들이 BPR 프로젝트에는 실패하였지만 BPR 프로젝트는 이들 기업들에게 업무 재설계의 중요성과 경영혁신에 있어서 정보기술의 중요성을 각인시켰다. 이러한 BPR 실패에 근거하여 정보기술 주도의 업무 재설계를 통한 경영혁신기법이 ERP이다. 따라서 오늘날 기업들은 ERP를 경영혁신을 위한 도구로서 적극 활용하고 있다. 

 

ERP는 기업 경쟁력 확보와 고객만족을 위한 경영혁신 도구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