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ampus/현장에서 통하는 영업의 정석

리포트

by Pronician 2016. 8. 30.
반응형

3-1. 효과적으로 영업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때 거치게 되는 5단계(계획, 준비, 연습, 실행, 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1단계: 계획

- 목적을 분명히

- 고객의 니즈, 이점을 검토

- 참석자 분석

- 정치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 점검

 

2단계: 준비

- 차별화 된 제안서 개발, 구성
- 제안내용 뒷받침하는 정보자료 수집, 구성
- 예상되는 반론, 질문에 대비

 

3단계: 연습
- 프리젠테이션 연습
- 피드백을 받아 수정

 

4단계: 실행
- 프리젠테이션 스킬 사용
- 시작, 전개, 마무리 구조에 따라 진행
- 질의 응답 시간을 진행
- 어려운 상황을 효과적으로 처리

 

5단계: 평가
- 피드백 요청
- 강점, 개선점 찾기
- 개선목표 설정

 

 

3-2. 영업 프레젠테이션의 구성 요소(오프닝, 전개, 마무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오프닝 : 오프닝의 4요소인 연결고리, 목적, 이익, 확인을 통해 고객과의 기대치를 조정하고 준비가 잘 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 전개 : 거래를 성사시키는 단계에 가까이 접근하면서 동시에 고객과의 공감대와 신뢰를 형성하는 것

- 마무리 : 프레젠테이션 내용의 주요 포인트를 요약하고 고객이 이해했는지 점검하며, 다음 행동단계에 대해 제안하고 동의를 얻음

 

 

3-3. 실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한다고 가정하고 오프닝의 4요소(연결고리, 목적, 이익, 확인)에 맞추어 오프닝 문을 작성하시오.

 

- 연결고리 : 내년에는 귀사의 산업 전체 매출이 약 60%로 축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귀사에는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 목적 : 이에 저는 매출과 직결되는 요소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이익 : 본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귀사의 제품 품질을 향상시키는 장기 로드맵 수립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확인 : 관심 있으십니까?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3-4. 프레젠테이션 도구들 중 핸드아웃, 플립챠트, 빔프로젝트의 장점을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 핸드아웃 : 참석자가 메모를 하지 않아도 되며, 프레젠테이션을 읽으면서 따라갈 수 있음. 청중의 궁금증을 만족시킬 수 있음.

- 플립챠트 : 적을 수 있으며, 청중의 말을 기록할 수 있고, 참여를 높일 수 있음. 독창적이면서도 자발적으로 보임.

- 빔프로젝트 : 전문가적인 모습을 돋보이게 하며, 마지막 순간에서도 쉽게 고칠 수 있음.

반응형

'E-Campus > 현장에서 통하는 영업의 정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 고객관리 탐구생활  (0) 2016.08.30
17. 고객유형 탐구생활  (0) 2016.08.30
16. 협상 네비게이션  (0) 2016.08.30
15. 고객유형별 협상전략  (0) 2016.08.30
14. 협상의 기본원칙  (0) 2016.08.28

댓글